

역량 강화 교육
‘청소년 건강자치단’은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건강 정책과 활동을 제안하고 실천하는 학생 참여형 자치 기구입니다. 이번 행사는 제5기 청소년 건강자치단 단원들의 건강 문해력과 시민성을 함양하고, 또래 건강 리더로서 필요한 소통·공감·영향력 등 핵심 역량을 강화하여 활동에 대한 정체성과 참여 동기를 형성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2026년 5월 8일(금)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인천광역시교육청 정보센터 4층 대회의실에서 청소년 건강자치단 단원들과 지도교사 등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행사는 총 2부로 진행되었는데, 1부 개회식과 함께 대표 학생들에게 부교육감이 위촉장을 수여하며 자치단의 출범을 알렸으며, 2부에서는 정책 안내 및 학생 참여 역량 강화를 위해 「건강은 누가 만드는 것인가」라는 주제로 교육이 실시되었습니다. 인천 청소년 자치학교 강사진의 진행 아래 아이스 브레이킹, 자치 리더십 교육, 세상을 바꾸는 목소리(정책 제안법), 그리고 다 함께 소망을 담아서 날리는 종이비행기 퍼포먼스 순으로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구성되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총 177명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 전반적인 연수 운영 및 내용 구성에 대해 94%의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단원들은 소감문을 통해 “단순한 강연이 아니라 청중과 함께 소통하는 방식이라 지루하지 않고 재밌었다”, “또래 강사님이 설명해 주어 더욱 이해가 잘 됐고 진로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종이비행기 던지기 같은 참여형 활동이 인상 깊었고, 우리 학교에 맞는 건강 의제를 제안하는 방법을 배워 유익했다” 등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번 발대식과 연수를 통해 단원들은 자율적인 건강 자치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또래 리더로서 실천적 책임감을 정립하는 계기를 가졌습니다. 이번에 위촉된 제5기 청소년 건강자치단은 앞으로 학교별 특성에 맞는 건강 실천 활동을 전개하고, 교내외 건강 캠페인 및 학생 의견 수렴 활동 등을 주도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건강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교육 현장 내에 주도적인 학교 건강 문화가 널리 확산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